캡스톤디자인
산업체 또는 사회가 해결을 요청하는 문제에 대해 교수, 학생, 산업체가 팀을 구성하여 산업현장에서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시하고, 나아가 취업 연계를 도모하는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
캡스톤디자인 목적에 맞는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하며 1학기 기간 이상 진행되는 정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
목적 및 기대효과
- 대학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산업체와 연계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제고
- 제품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로 산업체 현장실무능력 배양과 취업역량 강화
- 산업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
참여 대상 및 운영 방법
- 2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으로서 학과별 개설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
- 1팀당 최소 3명 이상 필수로 구성해야 하며 5명 이내 권장 (단, 과제 특성상 지도교수의 별도 요청 시 최대 10명까지 허용 가능)
- 참여 학생은 1인당 1과제 참여함이 원칙
- 기업밀착형 캡스톤디자인은 산업체 과제당 담당자 1인 이상 지정
기본 운영 방향
캡스톤디자인 과제 형태 및 지원사항
지원 과제 형태 | 지원내용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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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의자유형 캡스톤디자인 | 기업밀착형 캡스톤디자인 | 융합형 캡스톤디자인 | ||
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또는 지도교수와 제안한 과제를 기획하고 설계 수행하는 과제 | 기업애로기술 또는 공동연구 과제를 학생과 교수 및 기업이 연계되어 설계 및 수행 | 학과 간의 필요한 전문지식을 융합하여 아이디어 반영 혹은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는 과제를 산업체와 함께 설계 및 수행 | ||
과제 성과물 기준 |
H/W 작품 과제 과제의 최종 성과물이 시작품 제작인 과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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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/W 개발 과제 과제의 최종성과물이 소프트웨어인 과제 | ||||
학술연구 과제 학술적 연구과제로서 해석이나 실험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과제로 최종성과물이 해석 및 실험결과인 과제 |
운영절차
과제 계획서 접수캡스톤디자인 과제 심의과제 수행결과보고 및 실적물 발표